담론인 것이다. 그러나 대중적으로 주된 의미 실천 양식은 언어이고 보면 그런 측면에서 담론은 언어의 실천적인 측면을 다루는 언어 이론이라 할 수 있다. 언어 이론이라고 해서 언어 자체를 연구하는 이론이라는 뜻이 아니라 언어를 연구의 중심부에 놓는 이론이라는 뜻이다. 이런 측면에서 언어 자
담론은 크게 두가지 맥락에서, 서로 엄격히 구분되면서도 역설적인 방식으로 연관된 맥락에서 이루어졌다. 우선 하나는 경험적이면서도 이론적으로 논란을 불러 일으켰던 것으로서 역사적, 사회학적 “근대화 연구“이다. 여기서는 근대화의 조건과 동력에 관하여 그리고 전근대적이며 전통적 사회의
재정통화의 필수적 기능요소인 신념, 동의, 또는 복종을 적절히 규명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접근을 도출하는 데는 하버마스의 이론을 적용해 볼 수 있을 것이다. 하버마스의 이론은 현실과 다른 세계를 가정한다는 점에서 이상적으로 보이지만, ‘커뮤니케이션적인 것’ 에 초점을 두기 때문에 언론
하버마스는 이러한 아렌트의 정치행위 개념에 기초하여 자신의 "이상적 담론상황"과 의사소통적 행위론, 그리고 심의 민주주의 이론을 구축하는 개가를 올리게 된다. 아렌트의 유작 <정신의 삶>또한 정치철학적 저술인데 이 책에서 그는 우리의 사유행위와 정치행위의 연계성을 밝힐 목적에서 우리의
하버마스 자신은 『공론장의 구조변동』에서 공론장을 자본주의의 발전과 함께 등장한 근대 유럽의 시민사회에서 이분화된 국가와 시민사회 사이에 위치하며 둘 사이를 매개하는 영역이라고 규정하였다.
ⅱ) 왜 공론장인가 - 민주주의와 공론장
이론과 실천에서 민주주의의 개념은 다양하지만
하버마스 자신도 인정한 바 있고 여러 연구자들이 간간히 지적하였던 바와 같이 하버마스의 이론은 서구중심적 경험세계를 바탕으로 후기자본주의적 질서를 염두에 둔다. 그러나 그것을 뛰어넘어 현대성 담론이 반성철학과 실천철학의 아집에 의하여 철저히 로고스중심주의에 매몰되어온 이론적 발
집단간 갈등 발생하면서 공공성에 반하는 것은 모두 집단 이기주의로 여기게 된다.
Ⅲ. 공공성의 이론
1. 의사소통론적 공공성
하버마스의 ‘의사소통론적 공공성‘은 참여적 직접 민주주의 정치이론으로서 ’공적 권위‘의 정당성의 발원지이며 인간이 생래적 정치성의 의사소통론적 표현이다.
하버마스의 공공영역은 민주주의 이론과 함께 한다. 지배자에 대하여 피지배자의 정치적 의지를 발전시키고 실행하는 공간은 민주주의의 개념의 역사적 진화와 궤를 같이하고 있다. 서구에서 대중 민주주의의 발전은 공공영역의 지배적인 제도 사이에서 대중 커뮤니케이션 방식의 진보와 역사적으로
I. Michel Foucault의 생애와 주요저작
1. 생애
1) 푸코의 성장배경
푸코는 친할아버지, 외할아버지, 아버지가 모두 의사인 부유한 의사집안에서 태어났다. 그러나 아버지의 권위주의적 태도에 반발하여 불화가 끊이지 않아 가업을 잇지 않았다. 이런 어린시절의 배경은 푸코의 연구의 기존의 당연한 것
이론적 논의들을 필히 섭렵해야 할지 모른다. 그렇지만 이런 추상 담론을 해박하게 이해했다 하더라도 환경정의의 경험적 실체가 명확히 이해되고 또한 이를 준거로 한 차별적인 실천 조건이 자동으로 도출되는 것은 아니다. 이는 규범적이고 철학적인 개념으로 다루는 환경정의의 쟁점과, 사회과학적